[스크랩] 미생물농법(3) 솔잎재배
서울블루베리는 과일의 맛과 향을 높이기 위해 솔잎재배를 합니다.
이과정은 블루베리 식재할 용토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지난겨울 솔잎을 한트럭 구해 왔습니다.
한포를 풀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솔잎에 그냥 블루베리를 심을경우 솔잎의 발효 과정에 까스가 발생하여. 블루베리는 생육장애나 심하면 나무가 죽게 됩니다.
그래서 솔잎도 띄워야 사용할수 있습니다. 왕겨도약간 사용합니다.우선 물20리터 미생물제50cc를 혼합합니다.솔잎도 수분을 맞춰야 하니까요. 다음 솔잎과 왕겨에 미생물혼합제를 부어가면서 수분을 조졀하면서 버무려야 합니다.
잘버무린 왕겨와 솔잎을 큰통에 담아서 발효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통에 담아서 일주일정도 되면 미생물의 호흡열로 인하여 내부의 온도는 60~70도 올라가며 발효를 시작합니다.발효 과정에 잡초 씨앗이나 각종 병균이 죽게 됩니다.어느정도 발효가끝나면 열이 내려가게되고 1차 발효가 완성 됩니다. 이 과정을 두~세번정도 해 주어야 완전 발효가 됩니다.
*통이 준비가 안되면 바닥에 장판이나 비닐을 깔고 바닥에서띄워도 됩니다.
잘발효된 솔잎을 파쇄기를 이용해 잘게 부수어야 됩니다.
부수는 과정에 쌀겨와 깻묵 맥반석으로 띄운 비료를 함께 섞어 줍니다. 이때에 피트머스를 함께 섞어주면 일이 빨리 진행 되겠죠.
불루베리 전용피트머스 80% 솔잎20%를 섞어서 배합합니다
쌀겨와 깻묵 맥반석 띄우는 과정은 다음 패이지에서 소게 하겠습니다.
불루베리 색재용 용토가 완성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재조한 블루베리 용토에 불루베리를 재배하면 불루베리에서 솔잎향과 함께 블루베리 의 황산화 물질이 증가되어 인간의 노화를 방지하고 눈을 밝게하는 최고의 웰빙과일을 서울블루베리 농장에서 경험 하실수 있습니다.
*저희 서울블루베리농장에서는 이밖에도 매실효소 농법과 목초액농법으로 각종 벌래 퇴치와 각종 병원균을 퇴치함으로 화학비료와 농약은 일체 사용하지 안고 있습니다. 인간이나 식물이 건강하게되면 각종 병충해에 대항할수 있는 면역성을 가지게 됩니다.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해서 작물을 재배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효과를 발휘 할수 있으나 장기적으로사용하면 토양의 산성화로 인하여 농약이나 비료를 더많이 주어야 되고 이로인해 작물이 병해충에 쉽게 노출되고 또한 더강한 농약을 사용해서되고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여 재배항 작물은 맛이 멋적고 싱거우며 쉽게무르며 또한 농약성분이 우리몸에 축적되어 노화를 촉진시키고 각종 병에쉽게 노출될학률이 높습니다. 우리모두 건강을생각 하신다면 화학비료와 농약을 멀리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