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주법과 운지법/주판의 각부명칭

주판의 각부명칭

찬들 2006. 12. 4. 13:49
 

♣ 주판의 각부명칭 ♣

 

 

 



♣ 주판의 자리♣

 

 

 

 <한정된 지면에 주판모양을 그리다 보니 알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는 복사한후 확대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주판의 명칭, 자릿수와 놓는 법


(1) 주판의 가장자리를 따라 직사작형 모양으로 주판을 감싸고 있는 틀을 주판 틀이라고 합니다. 이 틀 안쪽으로 보면, 주판을 위 아래로 갈라놓은 길다랗게 가로로 놓여있는 대가 보이지요? 이 대가 바로 가름대라고 하는 겁니다. 이 가름대, 위에는 주판알 이 하나만 있으며, 이 가름대 위에 있는 한 개의 주판알은 그 자리에서 5를 나타내는 알 입니다.

그리고 가름대, 아래에 보통은 네 개의 주판알이 있는데, 은행 같기도 하고, 군인아저씨의 계급장 같은 이 주판알 하나하나는 각 자리에서 1을 (하나를)나타내는 알맹이입니다.

가름대 위에 있는 알을 윗알 또는 5주라고 하고, 아래쪽에 있는 알을 아래알 또는 1주라고 부릅니다. (즉, 윗알은 5를 아래알은 1을 나타내지요)

이 주판알을 꿰고 가름대에 꿰어서 죽 나열한 대나무로 만든 대들을 뀀대라고 부릅니다. 이 뀀대는 세자리마다 가름대 에 까만 점을 찍어서 자리를 나타내는데, 이 까만 점을 자릿점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수에는 세 자리마다 점(컴마 ,)을 찍어 일의 자리, 천의 자리, 백만의 자리, 십억의 자리, 일조의 자리...... 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주판은 뀀대 개수에 따라 11선,13선,16선,17선,19선,23선,27선 주판이라고 부릅니다.


(2) 사용법

주판은 왼손 엄지로 주판의 왼쪽 아랫부분의 틀을 감싸고, 다른 나머지 왼손가락으로 틀의 윗부분을 흔들리지 않도록 부드럽게 감싸 쥡니다(이때 주판 틀의 왼쪽상단 모서리 부분이 삼각형 모양으로 약간 보이게 하면 흔들리지 않고 안정감이 있습니다) 감싸 쥐는 폭은8선~10선정도가 무난하며 오른쪽에 남아있는 주판알을 이용하여 계산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른손으로는 연필을 머리부분이 엄지손가락 쪽을 향하도록 가볍게 잡고, 약지와 새끼손가락 사이에 끼운 다음, 엄지와 검지손가락을 이용하여 주판알을 움직여 수를 놓거나 털게 됩니다.


아래알을 움직일 때에는 엄지손가락으로 윗알을 움직일 때에는 검지(둘째)손가락으로, 가볍게 터치하면서, 주판알을 올리거나 내립니다.


주판알은 아래알을 한개 올리면 1,  두 개를 올리면 2,  세 개를 올리면 3,  네 개를 올리면 4를 각각 나타냅니다. 그리고 1의 자리를 어느곳에 놓아야 하는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에서부터 3번째자리점을 <기준자리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준자리점이 <1>자리가 되며 이곳에 1자리 숫자를 맞추어 놓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왼쪽으로 자리가 한자리씩 옮겨지면서 십의 자리, 백의 자리, 천의 자리, ... 등과 같이 자리가 매겨집니다.)

절미법이나 생략산등 상황에 따라서는 기준 자릿점을 편리하게 옮겨 가면서 계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이 오른쪽에서부터 3번째자리점을 기준자리점(1자리)으로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27선은 오른쪽에서 네 번째, 21선 23선은 오른쪽에서 세 번째, 16선 17선은 오른쪽에서 두 번째, 11선이나 13선은 오른쪽에서 첫 번째를 일의 자리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11~17선의 경우 나눗셈을 할 때와 소수의 계산을 할 때에는 자리점을 왼쪽으로 한 칸 정도를 더 옮겨서 일의자리로 잡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4에서 5를 놓으려면, 엄지 손가락으로 4를 털면서 (내리면서), 동시에 검지 손가락으로 윗알 하나를 내리는 겁니다.

 

 

 

'운주법과 운지법 > 주판의 각부명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판의 1자리는  (0) 2009.02.06
<주판에서 숫자 표현>  (0) 2008.10.10
주판 그리기 추가  (0) 2008.04.01
주판 그리기  (0) 2007.03.18
주판모양그림  (0) 2007.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