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생활/블루베리

블루베리 단풍잎 따기 체험

찬들 2013. 11. 2. 08:14

 

천사놀이터 농원에서는 아래와 같이 2013년 블루베리 단풍 잎 따기 체험행사를 실시 합니다.

블루베리 단풍을 배경으로 사진촬영도 해보고 단픙잎을 따다가 건강차로 만들어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 체험명: 블루베리 단풍 잎 따기 체험 (사진전 및 단풍 잎 따기)

◎ 체험일시 : 2013년 11월 8일(금요일) 오후2시~4시

◎ 체험장소 : 천사놀이터농원(충북 충주시 엄정면 가춘리길 251 가양마을회관앞)

◎ 체험목표 : 블루베리 단풍잎의 효능 알아보기

◎ 체험내용 : 블루베리 단풍을 소재로 한 사진촬영 및 단풍잎 따기

◎ 체험준비물 :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과 단풍잎을 담을 비닐봉투

◎ 참가신청 : 2시까지 오시면 됩니다.

 

※주차장이 협소한 관계로 천사놀이터농원 간판 아래 주변에 주차 부탁드립니다.

 

◈ 단풍잎은 따 가셔서 건강차로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 사진은 <천사놀이터농원cafe.daum.net/1004blueberry >카페

    ‘농장방문-이웃과 함께’란에 올려주시면 됩니다(매수 제한 없음)

 

 

사 진 전

등 위

상 품

비 고

대 상 1명

  블루베리 묘목 5주

  블랙초크베리 묘목 (바이킹) 5주

카페에 공지및 전화연락

우수상 2명

  블루베리 묘목 3주씩

카페에 공지및 전화연락

장려상 3명

  블랙초크베리 묘목 (바이킹) 5주

카페에 공지및 전화연락

참가자 전원에게 블루베리 묘목을 1주씩 드립니다(행사당일 행사장에서)

 

                                    ※사진전 상품은 직접 가져가시는 것으로 합니다.

                                    단, 충주지역 이외는 우체국 택배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천 사 놀 이 터 농 원 ( 010 - 4517 - 8246 , 011 - 9784 - 3447 )

 

 

 

블루베리 잎차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건강에 좋은 10대 식품으로 선정한 이후 인기가 급 상승하여 국내의 재배면적이 급격히 증가 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의 하면 112ha('07), 534ha('10)인 것이 1,082ha('11.4)로 전년의 2배가 증가 했 다.

(1) 블루베리는 열매, 잎을 식품 원재료로 사용 할 수 있다. 주요성분은 15종류의 안토시아닌, 펙틴, 식물섬유, 미네랄, 칼슘, 철분, 망간 등이 알려 져 있고, 잎의 경우는 열매보다 많은 함량을 갖는 생리활성물질은 클로로겐 산(Chlorogenic acid)으로 항산화활성이 뛰어나 커피 등에 폴리페놀로 첨가 되고 있다.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고 한국에도 정금나무, 산앵두나무 등이 있으며 모두 열매를 먹을 수가 있다. 산성토양에서 잘 자라며 염기성과 중 성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2) 블루베리의 기능성은 시력개선, 항산 화 효과, 항암효과, 백내장감소, 골밀도 감소저하, 혈당감소 등이 알려져 있 고 블루베리 잎의 기능성은 C형 간염 바이러스의 증식억제,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저하, 당뇨치료 효과, 혈압강하 작용 등이 알려져 있다. 블루베 리 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으로 음 식물 부패보존제의 기능과 생체 내에서는 산화적인 손상을 원인으로 야기 되는 암이나 심장혈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고, 건강 촉진 효능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이러한 유익한 효과들로 인하 여 클로로겐산의 연구와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블루베리 잎의 기능성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블루베리 잎이 활용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며 재배 품종 또한 100여종 넘게 있어 품종선택 이 어려운 현실이다. 대부분의 블루베리 재배 농가에서는 블루베리 잎을 자 연건조하여 끓여 마시는 수준이며 소비자들은 국내산 잎차 제품을 쉽게 접할 수가 없다. 제과, 제빵, 제면 등에도 활용 할 수 있으므로 잎의 활용도는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베리 잎의 기능성을 이용한 천연 기능성 제품을 개발해 수출제품을 만든다면 외화획득에도 기여 할 것이며 다양한 제품개발로 소비층을 넓혀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블루베리잎차-정읍기술센타|작성자 이상덕

'농촌생활 > 블루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가정에서 블루베리 키우기(오하이오 주립대학교 편)  (0) 2014.03.13
꿈꾸는 농장  (0) 2013.11.13
블루베리 묘목장의 단풍  (0) 2013.10.29
잎꽂이  (0) 2013.10.18
블루베리 단풍  (0) 2013.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