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주법과 운지법/주산 용어

급수 문제 출제의 대원칙

찬들 2007. 8. 18. 00:04

<적당한 란이 없어서 이곳에 올립니다>

 

급수별 문제는 옛 상공회의소 검정기준에 맞게 제가 직접 만들어서 올리고 있습니다.

요즈음 자료를 찾아 보니까 주산 검정시험 규정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있던 대한상공회의소 규정과 관련지어 말씀드립니다.

  검정시험은 시간과 공간(10년전이나 10년후나)에 관계없이 응시자 모두가 동등한 조건의 문제를 가지고 시험을 보아야 정확한 평가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야 공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되고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정시험 출제규정 이라는 것이 있는 것이고 이 규정의 대원칙이 동수균등배열입니다.

문제에 특정한 숫자가 많다거나 적게되면 정확한 평가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0~9까지의 숫자를 균등하게 배열하여 출제를 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3급암산의 경우는 2위 10행 이라는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이 경우 십자리 열줄을 아무숫자나 나열하는 것이 아니고 0~9까지의 숫자를 2번씩 넣어서 총 글자수 20자의 문제를 만들게 되는 것이지요.

  3급가감산은 총 글자수가 70자입니다. 이 또한 모든 숫자를 7번씩 균등하게 배열하여 70자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가감산뿐만 아니라 승산(실수,법수), 제산(법수,상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에서 숫자의 재미있는 묘미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0~9까지의 숫자를 균등하게 배열한다고 이야기 하였는데 0부터 9까지의 합은 45가 되고 4+5=9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숫자가 3번들어가든 5번들어가든 9번들어가든 결국은 9의 보수가 될 수 밖에 없다는 특징을 발견하게 됩니다.

<동수균등배열>이 되어야만 검정시험에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함에도 요즈음 출판되고 있는 문제들을 검토해 보니 검정문제로서는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가 없어 안타깝습니다.<한마디로 아무숫자나 마구잡이식으로 배열을 해 놓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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