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양보수<5의 꼬리>보충
주산을 처음 배우는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면서 많이 틀리는 부분이 모양보수
<5의 꼬리>입니다. 또한 선생님들께서도 아이들을 지도하시면서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일까? 하고 항상 고민하시는 부분이기에 정리를 해 봅니다.
모양보수 문제는 다음과 같이 10가지 형태입니다.
5 + 6 5 + 7 5 + 8 5 + 9
6 + 6 6 + 7 6 + 8
7 + 6 7 + 7
8 + 6
그런데 모양보수와 10의 보수를 아이들이 헷갈려 하고 있으니 어떻게 하면 좋은가? 하는 질문을 자주 합니다.<기본이 10의 보수 이므로 10의 보수로 더할 수 없을 때만 모양보수를 이용한다는 것은 이미 설명 드린바 있습니다.>
1. 아가들이 처음 숫자를 세기 시작할 때는 아래 그림처럼 손가락을 펴면서<반드시 그렇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하나, 둘, 셋, 넷, 다섯하고 숫자를 세지요------(이 때 아가들을 지켜보시면 반드시 한손으로 셉니다.)
‘하나’ ‘둘’ ‘셋’ ‘넷’ ‘ 다섯’
→→→ 이 부분이 5의 짝수 부분 입니다.
2. ‘다섯’ 이 넘어가면 어떻게 하지요?
아가들은 반드시 다른 쪽 손을 이용하여 여섯, 일곱, 여덟, 아홉하고 손가락을 폅니다.
이와 같이 다른 손을 이용하여 세어주는 부분이 모양보수(5의 꼬리)입니다.
----------아가들이 숫자를 처음 세기 시작할 때 이와 같이 한다는 것은 본능이며 가장 쉽다는 뜻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바로 이러한 것을 이용하여 지도 하는 것이 가장 이해가 빨리 가리라 봅니다.------------
모양보수 형태의 문제는 10가지라고 했습니다만 실제로 계산에 필요한 부분은
4가지 ( + 6 , + 7 , + 8 , + 9 )형태입니다.
이것을 다음과 같이 해 보면 매우 쉽고 정확한 계산이 될 것입니다.
5 + 6 <5+1> = 11 | |
< 5 + 1 > | |
| |
5 를 놓는다 |
‘ 5 ’ 와 ⇒ ① 먼저 10을 놓고 ‘ 1 ’ 이니까 ⇒ ② 1을 올려주면서 동시에 5를 올려준다. <6의 짝수 1놓고 5털기 -→ 한 동작> |
5 + 7<5+2> = 12 | |
< 5 + 2 > | |
| |
5 를 놓는다 |
‘ 5 ’ 와 ⇒ ① 먼저 10을 놓고 ‘ 2 ’ 이니까 ⇒ ② 2를 올려주면서 동시에 5를 올려준다. <7의 짝수 2놓고 5털기 -→ 한 동작> |
5 + 8<5+3> = 13 | |
< 5 + 3 > | |
| |
5 를 놓는다 |
‘ 5 ’ 와 ⇒ ① 먼저 10을 놓고 ‘ 3 ’ 이니까 ⇒ ② 3을 올려주면서 동시에 5를 올려준다. <8의 짝수 3놓고 5털기 -→ 한 동작> |
5 + 9<5+4> = 14 | |
< 5 + 4 > | |
| |
5 를 놓는다 |
‘ 5 ’ 와 ⇒ ① 먼저 10을 놓고 ‘ 4 ’ 이니까 ⇒ ② 4를 올려주면서 동시에 5를 올려준다. <9의 짝수 4놓고 5털기 -→ 한 동작> |
6 + 8<5+3> = 14 | |
< 5 + 3 > | |
| |
6 을 놓는다 |
‘ 5 ’ 와 ⇒ ① 먼저 10을 놓고 ‘ 3 ’ 이니까 ⇒ ② 3을 올려주면서 동시에 5를 올려준다. <8의 짝수 3놓고 5털기 -→ 한 동작> |
위 그림에서 운주방법의 변화는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핵 심 사 항 | |||
5+6 |
5+7 |
5+8 |
5+9 |
6+6 |
6+7 |
6+8 |
|
7+6 |
7+7 |
|
|
8+6 |
|
|
|
앞의 숫자를 놓은 상태에서 ① 5 하고 ② 1 이네 ∴ 1놓고 5털기 |
앞의 숫자를 놓은 상태에서 ① 5 하고 ② 2 네 ∴ 2놓고 5털기 |
앞의 숫자를 놓은 상태에서 ① 5 하고 ② 3 이네 ∴ 3놓고 5털기 |
앞의 숫자를 놓은 상태에서 ① 5 하고 ② 4 네 ∴ 4놓고 5털기 |
'덧셈과 뺄셈 > 모양보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려운 덧셈 (0) | 2007.10.11 |
---|---|
모양보수(5의꼬리) (0) | 2006.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