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양보수> ◈ 10의 보수를 이용할 수 없을때 이용◈
주판에 6,7,8,9 를 놓아보면 6은1<5+1>, 7은2<5+2>, 8은3<5+3>, 9는4<5+4>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모양보수”라고도 하고 “5의 꼬리” 라고도 합니다.
<모양보수>
6 은 1 7 은 2 8 은 3 9 는 4
예) 5 + 9 = 14
5 + 9 의 경우
① 5를 놓는다
② 9를 더할수 없으므로 10을 놓는다.
③ 9의 모양보수 4를놓으면서 5를 떨어준다(한동작)
이와 같이 모양보수를 이용하는 문제는 10가지 형태밖에 없습니다.
5 6 |
5 7 |
5 8 |
5 9 |
6 6 |
6 7 |
6 8 |
7 6 |
7 7 |
8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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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보수 문제입니다. (적색숫자부분 에 주의하여 연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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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행 |
4 |
4 |
5 |
2 |
5 |
5 |
5 |
5 |
3 |
6 |
2행 |
1 |
2 |
8 |
3 |
7 |
8 |
7 |
9 |
4 |
8 |
3행 |
6 |
7 |
3 |
9 |
3 |
3 |
4 |
3 |
6 |
2 |
4행 |
4 |
2 |
8 |
1 |
8 |
6 |
8 |
6 |
2 |
7 |
5행 |
6 |
7 |
1 |
9 |
5 |
3 |
1 |
2 |
8 |
5 |
6행 |
5 |
5 |
8 |
1 |
6 |
9 |
9 |
7 |
5 |
6 |
7행 |
6 |
7 |
2 |
9 |
1 |
1 |
3 |
4 |
6 |
1 |
8행 |
3 |
3 |
8 |
4 |
9 |
7 |
6 |
8 |
3 |
7 |
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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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행 |
55 |
67 |
58 |
75 |
86 |
65 |
58 |
25 |
29 |
76 |
2행 |
66 |
67 |
96 |
78 |
68 |
89 |
86 |
41 |
57 |
69 |
3행 |
34 |
11 |
82 |
92 |
91 |
83 |
12 |
38 |
48 |
74 |
4행 |
77 |
89 |
37 |
39 |
19 |
56 |
68 |
56 |
38 |
39 |
5행 |
45 |
12 |
72 |
62 |
72 |
65 |
31 |
67 |
93 |
21 |
6행 |
67 |
78 |
19 |
27 |
46 |
96 |
97 |
26 |
86 |
75 |
7행 |
21 |
22 |
82 |
64 |
63 |
12 |
74 |
38 |
97 |
14 |
8행 |
79 |
98 |
17 |
56 |
59 |
88 |
58 |
43 |
62 |
84 |
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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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415 |
173 |
345 |
579 |
989 |
508 |
524 |
304 |
301 |
165 |
298 |
518 |
678 |
234 |
514 |
716 |
130 |
527 |
425 |
214 |
372 |
364 |
219 |
246 |
329 |
320 |
673 |
646 |
678 |
370 |
537 |
375 |
543 |
394 |
436 |
814 |
249 |
250 |
290 |
508 |
439 |
418 |
875 |
518 |
627 |
415 |
307 |
381 |
605 |
146 |
596 |
684 |
424 |
457 |
574 |
260 |
240 |
790 |
856 |
670 |
148 |
239 |
517 |
276 |
315 |
943 |
806 |
218 |
293 |
284 |
257 |
486 |
693 |
437 |
739 |
307 |
312 |
365 |
579 |
9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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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글은 모양보수에 대하여 上善若水님께서 댓글로 올려주신 부분을 옮겨 놓은것입니다.
모양보수는 이외에도 장점이 있는 것이, 1 2 3 4 와 6 7 8 9 가 5를 중심으로 대칭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아울러 반올림에서 왜 5를 기준으로 반올림이 되는지 설명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오진법이라는 단어를 아이들에게 말해줄필요는 없으나 십진법과 견주어서 1 2 3 4 다음에 5로 바뀌는 것을 비교해주면 숫자 진법의 이해에도 보탬이 된다고 봅니다. 주판의 구조상 5진법 10진법,,그리고 윗알만 가지고 2진법도 설명할수있으니 얼마나 좋은 교구인지모르겠습니다.
모양보수를 설명할때 6 = 5 + 1 로 설명하여 6을 가르기 시킨후에 5 + 6 = 5 + 5 + 1 로 해서 설명하면 쉽게 이해합니다. 절대로 외우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왜 5 + 6 이 11이 되는지 깨닫게 하면 좋답니다. 그리고 아울러 보수 만큼 빼준다는 설명도 곁들이면 헷갈리는 것을 줄일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