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산/암산---아하그렇구나

암산 지도에 관하여

찬들 2007. 1. 17. 14:53
 

  암  산  지  도 


 

 

 

1.암산을 손가락으로 하라고 하는데 왜 머리를 움직여야 하는가?


  암산을 아주 잘 하는 사람들도 실제로는 주판이 머릿속에 정확히 그려지는 것은 아닙니다. 머릿속에 주판의 상을 잡아 준다는 것이 중요하지요.


  암산을 지도하시는 선생님들 중 많은 분들이 주판을 보고서 머릿속에 그리라고 하는데, 꼭 주판을 보고 한다고 해서 머리 속에 그려지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가 '바나나'를 생각하면 바나나가 머리속에 떠오르고 '코끼리'를 생각하면 코끼리가 떠 오르듯 가벼운 마음으로 주판을 연상하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판을 보면서 암산을 하는 것을 억지로 제어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 됩니다.

주판을 연상하는 정도로 출발 하다보면 나중에는 머릿속에 주판알이 정확하게 떠오르게 됩니다.


<손으로 암산을 할 때의 대표적인 문제점>

◎ 손가락을 직접 움직이는 만큼 시간이 많이 걸린다.<신속성결여>

◎ 높은 수의 암산이 잘 안된다<능률저하 및 오답의 문제>




<머리로 암산을 할 때의 대표적인 장점>

◎ 집중력을 길러주고

◎ 순간적으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잡념이 생기지 않으며 정확성을 갖게 된다.

◎ 무한대의 많은 숫자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인간의 뇌이다. 따라서 뇌의 활동을 활발히 하여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을 준다.





2. 머리를 어떻게 움직여야 되며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초보자는 처음에 머리를 크게 움직여야 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숫자 하나를 놓고 털어주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3원이요, 털고.... 4원이요, 털고.... 5원이요, 털고<이런 단계에서는 머리를 위로 밀어 올리는 모습이나 아래로 끌어내리는 모습을 분명하게 하여야 하며 털어 줄 때는 머리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휙 돌아가는 모습이 나타나야 됩니다.



◎다른 숫자가 놓여있지 않은 상태에서 6,7,8,9등을 놓을 때는 한 동작으로 합니다. 고개를 올렸다 내리면 두 동작이 되지요. 주판에 수를 손으로 놓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5를 내려주는 동작과 1,2,3,4등을 올려주는 동작이 동시(한 동작)에 이루어 져야 됩니다. 이때의 동작은 머리가 약간 앞으로 숙여지면서 턱이 위로 올라가는 듯(턱에 주름이 생김)한 모습이 되어야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6+9의 경우 6이 놓여진 상태에서 9를 더하는 과정은 고개를 갸우뚱(머리가 오른쪽 방향으로 살짝 넘어가는 모습)하는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뺄셈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자리에서 -6,-7,-8,-9 등을 빼 줄때도 한동작에 이루어 져야 하는데 이때는 턱이 앞으로 당겨지는 듯한 모습(아래알)과 동시에 이마의 주름살이 위로 올라가는 형상(윗알)이 되어야 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머리를 크게 움직이도록(나중에는 움직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암산이 됨)하면 움직임의 방향이 모두 일정하게 되는데 그중 그렇지 않은 학생은 하는 척만 하고 있다거나, 속셈으로 한다거나 아니면 틀리게 계산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손가락 암산이 습관이 된 학생을 머리로 하게 하려면 양손가락을 깍지 끼게 하여 배위에 올려놓는다거나 아니면 무릎위에 올려놓고 암산 연습을 시키면 빠른 시일 내에 머리로 암산을 할 수 있습니다.


  ‘암산은 주산을 하기 시작하면서 하는 것이 좋다’라고 제가 글을 쓴 적이 있지만 이것은 보수와 짝수의 개념을 익힌 이후의 이야기 입니다. 초보단계에서는 주판으로 놓는것도 사실 쉽지 않은 상태인데 그것을 암산으로 하라고 하는 것은 무리라고 볼 수 있으며 심지어는 아동들에게 암산이나 수학이 어렵다는 생각을 키워 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고 사료 됩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이라 할지라도 피교육자(학생)가 어렵다고 느낀다거나 싫증을 내면 효과를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로 이어지도록 난이도를 조정(10의 보수-짝수-모양보수)하여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며 앞의 단계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을 때 다음 단계로 접근하여야 극대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히 시간을 안배하여, 호산암산→독산암산 순으로 지도 하시되 호산암산이 흥미를 유발 할 수 있고 또한 학습효과도 뛰어나므로 호산암산쪽에 비중을 두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 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 암산을 시작 할 때 머리에 주판을 연상하고 머리를 크게 움직여 가면서 하다보면, 아이들이 생각외로 굉장히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며 쉽게 받아들입니다. 여기서 꼭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쉬운 문제(10의 보수)를 완벽하게 할 때 까지는 5의 짝수나 모양보수로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