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산/암산---아하그렇구나

주산암산의 이해-2

찬들 2008. 8. 9. 15:04

<질문> 손가락으로 암산을 하기보다는 머리속으로 암산을 해야 한다는 말씀인것 같은데요..... 현장에서 지도할때 우리 아이들이 수년간 학습지 계산법으로 익숙해진 아이들이 머리속의 주산식암산으로 빨리 적응할 수 있을까요... 교육경험상 매우 힘들고 ..... 체크가 안되더라구요..... 좋은 방법은 손가락 암산으로 어느정도 익힌후 머리속으로 하게끔 하는 것이 효과가 더 있더라구요.... 맞는 건가요... ?

 

 

 

선생님들께서 지도하시는 방법을 100% 따르는 것이 아동들의 특징 입니다.

그만큼 단순하다고 할 수 있지요.

지도자에 따라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마는 머리로 하는 것을 해보지도 않은 분들 중에 먼저 손가락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아이들이 손가락을 움직여 암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인다면 머리를 움직여서도 똑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는 대신 머리를 움직이는 것 뿐 입니다> 지금 바로 아이들과 함께 머리로 하는 암산을 해보십시오. 10분도 못되어 아이들이 받아들이고 상당히 흥미를 느끼며 암산이 재미있고 즐겁다고 할 것입니다.

 

초보자에게 이미지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암산이 어느 정도의 궤도에 오르게 되면 추상화 되었던 장면도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음도 참작하시면 좋겠습니다.

 

암산은 지도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주판을 머리에 그려서 하는 방법과 손가락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질문 중 [우선은 손가락으로 나중에는 머릿속 으로]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옳은 방법이 아니라고 봅니다. 손가락으로 하다보면 이것이 익숙해져서 나중에는 머리로 하려하여도 손가락이 꿈틀(?)거리고 ...... 어느 정도까지는 암산이 되기 때문에 머리를 이용하려는 생각마저도 포기하게 됩니다.

 

암산을 제대로 한번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셨다면 지금부터 머리를 이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머리를 이용하는 것이 특별한 것이 아니며 어려운 것도 아니면서도 효과는 놀랍게 나타납니다. 손가락을 이용하는 대신 머리를 조금씩 움직여 주면 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암산을 하는 것이 확인이 안 된다고 하셨는데 머리의 움직이는 방향이 틀리면 당연히 계산도 잘 못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