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주법과 운지법/주산.암산에 대한 의견들

[스크랩] 깨어라 주산인이여!!! [칼럼]

찬들 2007. 7. 18. 23:28

깨어라 주산인이여!!!

 

지금 주산암산 교육에 대한 News가 계속 조명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주산이 컴퓨터와 계산기에 밀려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오랜 세월을 數學의 언저리에서 맴돌고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computer나 계산기가 수학 학습도구로써 충분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오히려 우리 아이들을 생각하는 두뇌적 사고를 퇴보시키고 있기 때문에 주산암산 교육의 소중함을 느끼고 그 열풍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물론 Yes!셈의 홍보가 큰 역할을 했다고 본다. 그러나 수학을 컴퓨터로 계산하여 답을 쓰고 계산기로 셈을 하여 답을 정리 한다면 기계 없이는 아무것도 못하고 문명의 이기가 시키는 대로 만하는 지시대기증후군이라는 중병에 감염되어 치료가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걱정에서 주산암산 교육의 필요성이 대중의 열기 속으로 확산되었다는 원인 분석을 내릴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주산인 들은 이제부터라도 막연한 주산암산 신드롬에서 깨어나야 할 것이다. 그리고 주산암산 열기 속에 편승하여 주산암산 교육을 호도하고 이용해서는 안 될 것이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각 대학, 전국 여성인력센터,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등 여러 곳에서 주산 강좌가 개설되고 있으며 교육 수요자도 5만여 명에 달한다고 한다. 아직은 좋아할 일만은 아니라고 생각되며 주산인 들은 뼈를 깎는 아픔으로 주산암산 교육 연구와 학술 연구에 전념을 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 주산인 들이 고통 분담을 나눌 수 있는 고령화 사회 노인문제, 정신지체아 문제 등 사회 소외계층에 주산암산 교육을 응용한다면 조금이라도 즐거움을 함께할 수 있는 학문이 될 것이다(나눔과 배려).

[주산인 들이여! 연구하는 주산인 으로 사회에 다가설 때  그 사회는 여러분을 존경하고 사랑할 것이니 땀내 나는 연구쟁이가 되길....]

많은 사람들이 주산암산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주산암산 인구저변 확대가 불투명한 것은

첫 번째, 주산암산 교육에 관한 학술적 연구가 부족하며 체계적인 교재의 부재를 들 수 있고

두 번째, 수학학과와의 접근 방법에서 계산기라는 단순한 기기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며

세 번째, 주산암산 교육 신개념 이론연구에 소홀했기 때문에

새로운 학문을 받아들이는 계층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세가지 중요한 요인을 들 수 있다.

1) 주산암산 교육 필요성의 학술연구 및 교재개발

2) 수학적 접근 방법

3) 주산암산 교육 신 개념 이론연구

그럼 수학적 접근 방법은 무엇일까? 주판 그 자체가 가장 과학적인 수학적 접근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주판은 수학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5진법, 10진법을 활용한 수학 학습도구인 것이다. 10진법은 손가락을 보고 만들었다는 학설이 있다. 오른손 왼손 손가락은 다섯 개이다. 바로 한손 활용이 5진법이 아닐까? 그렇다면 주판은 손가락을 사용한 5진법과 10진법을 그대로 이용한 수학 학습도구의 발명품인 것이다. 1에서 4까지 활용(5진법), 1에서 9까지 활용(10진법) 즉 5진법과 10진법을 사용하여 셈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으니 수학 교육사에 큰 획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초등학교 수학에서 가르기와 모으기, 받아 올림과 받아 내림은 주판을 통한 개체물 교육과 함께 5진법,10진법을 가장 잘 이용한 수학적 표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5진법과 10진법을 이용하여 암산을 터득한다면 數學은 그 자체가 환상일 것이다. 물리학의 세계적인 석학 영국의 스티븐 호킹 박사와 인도의 천재 수학자 라마누잔의 암산 실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주산인 들도 잘 알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은 천재적인 두뇌도 있겠지만 10진법을 활용한 보수계산과 수에 대한 통찰력이 뛰어났기 때문에 암산을 잘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본다. 천재적인 수학자 라마누잔은 병석에서 병문안을 온 친구의 차량번호 1729를 즉석에서 93+103과13+123이므로 세계 최초의 두 가지 다른 세제곱의 합으로 이루어진 숫자라고 한 일화가 있다. 수에 대한 대단한 통찰력과 암산실력에 대하여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초등학교 어린 시절부터 덧셈구구와 곱셈구구를 활용하여 주판을 통한 수학적 접근을 한다면 우리 아이들도 머지않아 천재수학자들이 탄생하지 않을까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더불어 우리 주산인 들은 주산암산 신 개념 이론연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본다. 다행한 것은 사단법인국제주산암산연맹 한국위원회가 기치를 높이 들고 각 시도 지회장 연수교육을 통한 우리나라 주산암산 교육연구의 새로운 이정표의 서막을 열었으며 현재 교육중인 지도자 과정에서 유능한 주산암산 지도자가 배출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으니 우리나라 주산암산 교육의 새바람이 거세질 것이라고 예견을 할 수 있다. 또한 연맹에서는 신 교재 연구를 마치고 세광출판사와 함께 시판에 들어갔으며 반응이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리고 사단법인국제주산암산연맹은 시스템 등 3박자를 갖추고 국민 속으로 다가가는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계속 제시할 것이므로 타 단체나 모든 주산인 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믿어도 될 것이다.

필자도 주산암산 교육 열정 하나로 연맹과 함께 뜻을 같이 하며 주산보급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면서 주산 교육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호산에 대하여 몇 가지 서술하고자 한다. 호산은 부른다와 셈하다가 합쳐진 것이다. 그러므로 부르는 사람의 발음이 정확해야 한다.  호산은 중간 음이 기본이며 중간 음에서 고음과 저음을 적절히 배합하여 불러 주어야만 교육의 효과가 있다. 기술적인 문제는 차후 학술 세미나 등 만남에서 강의하기로 하고 호산을 의학적인 방법과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한다면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확신한다. 주산암산 교육 신 개념 이론에 적절한 표현이 될지 모르나 응용호산, 암산 활용이라고 해도 좋을 듯 하다. 먼저 호산을 분류하면  ① 호산 ② 호산암산 ③ 응용호산 ④ 응용호산암산   4종류가 있다. 그 중 응용호산활용에 대하여 의학적인 방법과 과학적인 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1) 의학적인 방법- 심호흡을 몇 번하고 기(氣)를 모은 다음 한 번 숨을 들이마쉬고 멈춘 상태에서 백의 자리 또는 천의 자리, 만의 자리를 몇 개(몇 행) 부를 수 있느냐에 따라 심폐기능(폐활량)지수가 결정된다.

효과: 아랫배에 힘을 모으는 단전호흡으로 장기능이 강화되며 숨고르기 운동으로 인한 폐활량이 강화되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 운동에 큰 도움이 된다.

2) 과학적인 방법- ‘스포츠는 과학이다’라고 흔히 말한다. 이 말은 정신 집중 훈련으로 기록을 단축한다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응용호산 역시 같은 이치인 것이다. 정해진 숫자를 몇 초에 읽을 수 있느냐에 따라서 고도의 정신 훈련이 필요한 과학적인 방법이다.

효과: 정신력 강화로 집중력이 향상되며 빠른 시간 내에 읽을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됨으로써 단순하게는 책을 빨리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며 고차원적으로는 초능력 힘을 기를 수 있다.

주산암산 교육은 과학적인 셈 방법인 것이다. 우리 생활속에 셈은 삶 그 자체이며 수를 떠나서 인간은 살 수 없을 정도로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본다. 우리가 주산암산 교육

연구개발에 힘을 쓰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주산을 사랑하는 여러분! 주산인 지위향상은 주산인 스스로가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과 함께 여러분을 위하여 여러분의 힘이 되어 줄 곳에 한 번쯤 기대어 보십시오. 끝으로 이 땅의 주산암산 열기가 세계 속으로 이어질 때까지 우리 다같이 Fighting!!!


추가 글: 사단법인국제주산암산연맹 이사장님, 회장님, 부회장님, 사무총장님을 비롯하여 임직원 여러분 그리고 각 시도 지회장님, 카페에 자주 오시는 님 들 살인적인 폭염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주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글쓴이 : 황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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